목차
현대인들이 겪는 고질병 중에 하나인 코골이. 본인도 괴롭지만 함께 살고 있는 가족이나 배우자들까지도 괴롭게 하는 무서운 병인데요. 물론 본인은 전혀 알지 못해서 가족들이 더 고통스러운 경우가 많습니다. 본인이 알지 못하더라도 놔두면 호흡에 방해가 되어 수면의 질이 떨어지는 것은 물론, 잠을 자도 늘 피곤한 현상이 일어납니다. 오늘은 이 코골이 고치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코골이 고치는 법을 알아보자.
집안의 파괴자. 모두를 힘들게 하는 코골이, 특히 남자들에게서 자주 발생되는 경향을 보이는데요, 먼저 코골이의 원인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코골이의 원인은 무엇일까?
코골이는 잠자는 동안 기도에 부분적으로 공기의 흐름을 막는 장애물이 있을 때 발생한다고 합니다. 기도 내 조직의 진동으로 코골이 소리가 나는데요, 코골이의 원인이 될 수 있는 몇 가지 요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코막힘 : 비강이 막히면 공기가 목 뒤의 조직을 진동시켜 코골이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2. 알코올 : 술은 목의 근육을 이완시켜 코골이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3. 수면 부족 : 피곤하면 목의 근육이 이완돼 코골이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4. 수면 무호흡 : 이는 사람이 자는 동안 짧은 시간 동안 호흡을 멈추는 심각한 수면 장애인데요, 수면 무호흡증은 과도한 졸음과 피로와 같은 다른 증상뿐만 아니라 코골이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5. 비만 : 과도한 체중은 목구멍에 지방조직이 축적돼 기도가 좁아지고 코골이 위험을 높일 수 있습니다.
6. 노화 : 나이가 들면서, 목구멍의 조직들이 탄력성을 잃게 되고, 기도가 막히면서 코골이로 이어질 가능성이 더 높아집니다.
7. 취침 위치 : 등을 대고 자면 혀와 부드러운 구개열이 목 뒤로 무너져 기도를 막고 코골이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 코골이의 증상은?
코골이는 많은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흔한 문제로, 종종 코골이를 하는 사람과 배우자 그리고 가족들 모두에게 골칫거리로 여겨집니다. 수면 장애와 삶의 질 저하의 가능성 외에도, 코골이는 수면 무호흡증과 같은 더 심각한 근본적인 건강 상태의 신호가 될 수 있습니다.
코골이는 잠자는 동안 목구멍의 조직이 기도를 부분적으로 막아 조직이 진동하면서 코골이 소리가 나게 할 때 발생하는데요, 코골이의 심각성은 다양할 수 있으며, 어떤 사람들은 매일 밤 크게 코를 골지만, 또 어떤 사람들은 가끔 코를 골기도 한합니다.
비만, 알코올 섭취, 수면 부족, 그리고 코막힘이나 수면 무호흡증과 같은 특정한 의학적 조건을 포함하여 코골이의 원인이 될 수 있는 몇 가지 요인들이 있는데요, 살을 빼고 자기 전에 술을 피하고 옆으로 누워 자는 것과 같은 생활 방식의 변화는 코골이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더 심한 경우에는 병원 치료나 수술과 같은 의학적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코골이가 걱정되거나 과도한 졸음이나 피로감 등 다른 증상이 있다면, 꼭 건강관리 전문가와 상의해 적절한 진단과 치료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 코골이 고치는 법!
그렇다면 이 극악무도한 병인 코골이를 고치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코골이를 줄이거나 없애기 위해 할 있는 몇 가지 단계가 있습니다
1. 체중 감량 : 특히 목 주위에 살이 많거나, 목 부위에 살이 많이 찐 분들은 기도에 부담을 주고 코골이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살을 빼는 것은 코골이의 위험을 줄이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2. 술과 진정제를 피하라 : 술과 진정제는 목의 근육을 이완시켜 쓰러지기 쉽고 코골이를 유발하게 합니다. 잠자기 전에 이러한 물질들을 피하는 것은 코골이를 줄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옆으로 눕는다: 등을 대고 자면 혀와 부드러운 구개열이 목 뒤로 무너져 기도를 막고 코골이로 이어질 수 있는데요, 옆으로 누워 자는 것은 이런 일이 일어나는 것을 막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4. 코막힘을 치료하라 : 코막힘은 기도를 좁게 하여 더 진동이 일어나게 하고, 코골이를 유발할 가능성을 높인다고 합니다. 비강 스프레이나 충혈 제거제로 코막힘을 치료하는 것은 코골이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5. 등을 대고 자는 것을 피하라 : 경추베개를 사용하거나 테니스공을 파자마 상의 뒤에 붙이면 잠자는 동안 등이 구르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6. 엎드려 자는 것을 피하라 : 엎드려 자는 것은 목과 목에 부담을 주어 코골이로 이어질 수 있는 위험이 있습니다.
7. 근본적인 치료 : 수면 무호흡증과 같은 특정한 의학적 조건은 코골이를 유발하거나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태를 치료하는 것은 코골이를 줄이거나 없애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8. 마우스가드나 턱끈을 사용 : 마우스가드나 턱끈은 기도를 열어두고 코골이를 줄이도록 도와주면서, 턱과 혀를 앞으로 향하게 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코골이가 더 심한 사람의 경우에는 코골이를 치료하기 위해 지속적인 양의 기도압(CPAP) 치료나 수술과 같은 의학적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코골이의 근본적인 원인을 파악하고 그에 맞는 치료 계획을 세우기 위해 건강 관리 전문가와 의논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 코골이 방지 기구는 어떤 것들이 있나?
- 비강 확장 밴드 : 코 위에 붙여서 좌와 우로 벌려지도록 해주는 밴드인 비강 확장 밴드는, 콧구멍을 넓혀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로인해 숨쉬기가 편해져서 코골이 방지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 마우스피스 : 마우스피스는 잠을 자는 동안 턱의 위치를 바로 잡아주어 이를 갈거나 코골이를 할 수 있는 상황을 방지해줍니다.
- 양압기 : 산소호흡기처럼 생긴 이 기구는 잠을 자는 동안, 관을 통해 직접적으로 산소를 넣어주어 호흡이 쉽게 되도록 도와주는 기구입니다. 수면 무호흡증을 예방하기 위해 만들어진 장치인데, 코골이 예방에도 아주 효과가 높다고 합니다.
▶ 코골이 고치는 법, 꼭 활용해 보자.
오늘은 코골이 고치는 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관심만 가지면 일상생활에서도 충분히 시도해 보기 좋은 방법들이 많이 있으니, 그냥 넘어가지 말고 꼭 실천해 보도록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J O Y'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임신 극초기증상과 주의사항 (0) | 2023.07.25 |
---|---|
롯데리아 전주비빔라이스버거 신메뉴를 먹어보자! 완벽분석! (0) | 2023.02.10 |
혓바늘 없애는 법, 원인, 확실한 예방방법 완벽분석 (0) | 2023.01.30 |
설암 초기 증상, 원인, 치료법 완벽정리 (0) | 2023.01.28 |
다낭성 난소 증후군 증상 치료 원인 완벽분석 (0) | 2023.01.2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