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J O Y

코골이 고치는 법 - 완벽하게 분석!

by 핑크선인장 2023. 2. 1.

목차

    현대인들이 겪는 고질병 중에 하나인 코골이. 본인도 괴롭지만 함께 살고 있는 가족이나 배우자들까지도 괴롭게 하는 무서운 병인데요. 물론 본인은 전혀 알지 못해서 가족들이 더 고통스러운 경우가 많습니다. 본인이 알지 못하더라도 놔두면 호흡에 방해가 되어 수면의 질이 떨어지는 것은 물론, 잠을 자도 늘 피곤한 현상이 일어납니다. 오늘은 이 코골이 고치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코골이
    코골이

     

    코골이 고치는 법을 알아보자.

    집안의 파괴자. 모두를 힘들게 하는 코골이, 특히 남자들에게서 자주 발생되는 경향을 보이는데요, 먼저 코골이의 원인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코골이의 원인은 무엇일까?

    코골이는 잠자는 동안 기도에 부분적으로 공기의 흐름을 막는 장애물이 있을 때 발생한다고 합니다. 기도 내 조직의 진동으로 코골이 소리가 나는데요, 코골이의 원인이 될 수 있는 몇 가지 요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코막힘 : 비강이 막히면 공기가 목 뒤의 조직을 진동시켜 코골이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2. 알코올 : 술은 목의 근육을 이완시켜 코골이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3. 수면 부족 : 피곤하면 목의 근육이 이완돼 코골이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4. 수면 무호흡 : 이는 사람이 자는 동안 짧은 시간 동안 호흡을 멈추는 심각한 수면 장애인데요, 수면 무호흡증은 과도한 졸음과 피로와 같은 다른 증상뿐만 아니라 코골이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5. 비만 : 과도한 체중은 목구멍에 지방조직이 축적돼 기도가 좁아지고 코골이 위험을 높일 수 있습니다.

    6. 노화 : 나이가 들면서, 목구멍의 조직들이 탄력성을 잃게 되고, 기도가 막히면서 코골이로 이어질 가능성이 더 높아집니다.

    7. 취침 위치 : 등을 대고 자면 혀와 부드러운 구개열이 목 뒤로 무너져 기도를 막고 코골이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코골이남자
    코골이남자

    ▶ 코골이의 증상은?

    코골이는 많은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흔한 문제로, 종종 코골이를 하는 사람과 배우자 그리고 가족들 모두에게 골칫거리로 여겨집니다. 수면 장애와 삶의 질 저하의 가능성 외에도, 코골이는 수면 무호흡증과 같은 더 심각한 근본적인 건강 상태의 신호가 될 수 있습니다.

    코골이는 잠자는 동안 목구멍의 조직이 기도를 부분적으로 막아 조직이 진동하면서 코골이 소리가 나게 할 때 발생하는데요, 코골이의 심각성은 다양할 수 있으며, 어떤 사람들은 매일 밤 크게 코를 골지만, 또 어떤 사람들은 가끔 코를 골기도 한합니다.

     

    코골이남자
    코골이남자

     

    비만, 알코올 섭취, 수면 부족, 그리고 코막힘이나 수면 무호흡증과 같은 특정한 의학적 조건을 포함하여 코골이의 원인이 될 수 있는 몇 가지 요인들이 있는데요, 살을 빼고 자기 전에 술을 피하고 옆으로 누워 자는 것과 같은 생활 방식의 변화는 코골이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더 심한 경우에는 병원 치료나 수술과 같은 의학적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코골이가 걱정되거나 과도한 졸음이나 피로감 등 다른 증상이 있다면, 꼭 건강관리 전문가와 상의해 적절한 진단과 치료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코골이
    코골이

    ▶ 코골이 고치는 법!

    그렇다면 이 극악무도한 병인 코골이를 고치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코골이를 줄이거나 없애기 위해 할 있는 몇 가지 단계가 있습니다

     

    1. 체중 감량 : 특히 목 주위에 살이 많거나, 목 부위에 살이 많이 찐 분들은 기도에 부담을 주고 코골이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살을 빼는 것은 코골이의 위험을 줄이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2.  술과 진정제를 피하라 : 술과 진정제는 목의 근육을 이완시켜 쓰러지기 쉽고 코골이를 유발하게 합니다. 잠자기 전에 이러한 물질들을 피하는 것은 코골이를 줄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옆으로 눕는다: 등을 대고 자면 혀와 부드러운 구개열이 목 뒤로 무너져 기도를 막고 코골이로 이어질 수 있는데요, 옆으로 누워 자는 것은 이런 일이 일어나는 것을 막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코골이코골이
    코골이

     

    4. 코막힘을 치료하라 : 코막힘은 기도를 좁게 하여 더 진동이 일어나게 하고, 코골이를 유발할 가능성을 높인다고 합니다. 비강 스프레이나 충혈 제거제로 코막힘을 치료하는 것은 코골이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5. 등을 대고 자는 것을 피하라 : 경추베개를 사용하거나 테니스공을 파자마 상의 뒤에 붙이면 잠자는 동안 등이 구르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6. 엎드려 자는 것을 피하라 : 엎드려 자는 것은 목과 목에 부담을 주어 코골이로 이어질 수 있는 위험이 있습니다.

    7. 근본적인 치료 : 수면 무호흡증과 같은 특정한 의학적 조건은 코골이를 유발하거나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태를 치료하는 것은 코골이를 줄이거나 없애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8. 마우스가드나 턱끈을 사용 : 마우스가드나 턱끈은 기도를 열어두고 코골이를 줄이도록 도와주면서, 턱과 혀를 앞으로 향하게 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코골이가 더 심한 사람의 경우에는 코골이를 치료하기 위해 지속적인 양의 기도압(CPAP) 치료나 수술과 같은 의학적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코골이의 근본적인 원인을 파악하고 그에 맞는 치료 계획을 세우기 위해 건강 관리 전문가와 의논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코골이
    코골이

    ▶ 코골이 방지 기구는 어떤 것들이 있나?

    - 비강 확장 밴드 : 코 위에 붙여서 좌와 우로 벌려지도록 해주는 밴드인 비강 확장 밴드는, 콧구멍을 넓혀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로인해 숨쉬기가 편해져서 코골이 방지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 마우스피스 : 마우스피스는 잠을 자는 동안 턱의 위치를 바로 잡아주어 이를 갈거나 코골이를 할 수 있는 상황을 방지해줍니다.

     

    - 양압기 : 산소호흡기처럼 생긴 이 기구는 잠을 자는 동안, 관을 통해 직접적으로 산소를 넣어주어 호흡이 쉽게 되도록 도와주는 기구입니다. 수면 무호흡증을 예방하기 위해 만들어진 장치인데, 코골이 예방에도 아주 효과가 높다고 합니다.

     

    ▶ 코골이 고치는 법, 꼭 활용해 보자.

    오늘은 코골이 고치는 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관심만 가지면 일상생활에서도 충분히 시도해 보기 좋은 방법들이 많이 있으니, 그냥 넘어가지 말고 꼭 실천해 보도록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