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J O Y

다낭성 난소 증후군 증상 치료 원인 완벽분석

by 핑크선인장 2023. 1. 27.

목차

    매년 연말연초에 뉴스에서 나오는 소식들을 보면, 계속해서 출산율이 곤두박질치고 있다는 이야기가 많습니다. 올해는 특히나 그 심각성이 피부로 와닿게 느껴질 정도로 TV에서 자주 다뤄지고 있는데요, 출산율 저하에는 많은 이유들이 있겠지만 임신을 원하고 있지만 힘든 분들이 겪고 있는 몸의 증상이나 몸의 상태에 따른 이유도 많다고 합니다.

     

    각종 환경적 재해에 노출된 현대인들, 특히 여성분들이 겪고 있는 지금 시대의 흔한 질환중 하나로 다낭성 난소 증후군을 꼽을 수 있습니다. 임신에 치명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질환인 다낭성 난소 증후군 증상과 원인, 치료방법을 오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다낭성난소증후군이란
    다낭성난소증후군이란

    다낭성 난소 증후군이란?

    다낭성 난소 증후군(PCOS)은 생식 연령의 여성들 사이에서 나타나는 흔한 호르몬 장애를 말합니다. 난소에 여러 개의 낭종이 존재하는 것이 특징이며, 불규칙한 주기, 안드로겐(남성 호르몬) 수치 상승, 다낭성 난소(외연에 여러 개의 작은 낭종이 있는 큰 난소) 등의 증상이 동반되며, 흔한 증상으로는 여드름, 체중 증가, 임신의 어려움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PCOS의 정확한 원인은 잘 알려져 있지 않지만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것으로 생각되고 있으며, 특정 증상의 유무와 신체적 소견을 토대로 진단하고 생활습관 변화와 약물치료를 병행하여 치료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다낭성난소증후군이란
    다낭성난소증후군이란

     

    ▶ 다낭성 난소 증후군의 원인은 무엇일까

    다낭성 난소 증후군(PCOS)의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것으로 생각된다고 합니다. 특히 인슐린 저항성과 안드로겐(남성 호르몬)의 과잉과 관련된 호르몬 불균형도 어떠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논의됩니다. 또한, 다낭성 난소 증후군(PCOS)은 염증 및 신체의 특정 단백질 수준의 변화와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다낭성난소증후군다낭성난소증후군
    다낭성난소증후군

     

    ▶ 다낭성 난소 증후군의 증상을 알아보자

    다낭성 난소 증후군(PCOS)은 생식 연령의 여성에게 영향을 미치는 호르몬 장애로, 증상은 매우 다양할 수 있지만 일반적인 증상은 다음과 같다고 합니다.

     

    1. 생리가 불규칙하거나 생리가 전혀 없다.

    2. 과도한 안드로겐(남성 호르몬) 수치로 성인 여드름이 올라온다.

    3. 과도하게 털이 많아지거나 반대로 탈모 증상이 나타난다.

    4. 체중이 증가하고 감량이 쉽게 빠지지 않는다.

    5. 피부가 거뭇거뭇해진다.

    6. 난소에 낭종이 생긴다.

    7. 머리카락이 가늘어진다.

    8. 기분이 쉽게 오르락내리락하며 변덕이 심해진다.

    9. 우울감이 나타나고 우울증 증세가 나타난다.

    10. 골반에 통증이나 압박감이 느껴진다.

    11. 불임 또는 임신에 어려움이 있다.

    12. 무증상인 경우도 간혹 있다.

     

    다낭성난소증후군
    다낭성난소증후군

     

    ▶ 다낭성 난소 증후군의 치료방법은?

    다낭성 난소 증후군(PCOS)의 치료는 개인의 증상과 목표에 따라 다릅니다. 일반적인 치료 방법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생리 주기를 조절하고 과도한 모발 성장을 줄이기 위한 피임약을 복용한다.

    2. 제2형 당뇨병 환자의 혈당 수치를 낮추는 데 사용되는 약물인 메트포르민을 처방합니다. 이는 다낭성 난소 증후군 환자의 생리 주기를 조절하고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3. 클로미펜 구연산염 또는 레트로졸과 같은 배란 유도 약물을 사용하여 임신을 원하는 여성에게 배란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4. 과다한 모발 성장과 여드름을 줄이기 위해 스피로노락톤과 같은 안드로겐 차단제를 사용합니다.

    5. 체중 감량, 운동, 건강한 식단과 같은 생활 방식의 변화는 다낭성 난소 증후군의 증상을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본인에게 가장 적합한 치료 계획을 결정하기 위해서는 병원에 방문하여 꼭 의사와 상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낭성난소증후군다낭성난소증후군
    다낭성난소증후군

     

    ▶ 다낭성 난소 증후군의 예방법은?

    다낭성 난소 증후군(PCOS)은 생식 연령의 여성에게 영향을 미치는 호르몬 질환으로 생리 불순, 여드름, 체중 증가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 질환입니다. 이를 예방하는 특별한 방법은 없지만 위험을 줄이고 증상을 관리하기 위해 수행할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규칙적인 운동과 균형 잡힌 식사를 통해 건강한 체중을 유지해야 합니다.

    2. 설탕과 정제된 탄수화물이 많은 가공식품과 음식은 피하셔야 합니다.

    3. 필요하다면 식단, 운동, 그리고 약을 관리함으로써 혈당 수치를 조절해야 합니다.

    4. 피임약을 복용하여 호르몬을 조절하고 월경 주기를 조절하며 자궁내막암의 위험을 줄여야 합니다.

    5. 모든 우려 사항과 증상을 조절하기 위해 필요한 약물이 있는지 의사와 꼭 상의해봐야 합니다.

     

    다낭성난소증후군
    다낭성난소증후군

     

    ▶ 다낭성 난소 증후군에 좋은 음식은?

     

    탄수화물이 적고 섬유질, 얇은 단백질, 건강한 지방이 많은 식단은 다낭성 난소 증후군을 관리하는데 크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과일, 채소, 통곡물, 생선, 닭고기, 콩과 같은 단백질 공급원이 많은 식단을 먹으면 건강한 체중을 유지하고 인슐린 민감성을 향상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첨가당, 포화지방, 가공식품이 많은 음식을 제한하거나 피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다낭성 난소 증후군을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특정 식품들을 나열해 보겠습니다.

     

    1. 잎이 많은 채소: 시금치, 케일, 그리고 다른 잎이 많은 채소들은 인슐린 민감성을 향상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산화 방지제와 항염증 화합물을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2. 베리류: 베리류는 인슐린 민감성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항산화제와 항염증 화합물을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3. 생선: 연어와 참치와 같은 생선은 인슐린 민감성을 향상하고 염증을 낮추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오메가-3 지방산이 높습니다.

    4. 견과류 및 씨앗: 아몬드와 아마씨와 같은 견과류와 씨앗은 인슐린 민감성을 향상시키고 염증을 낮추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건강한 지방과 섬유질을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5.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 콩, 렌즈콩, 퀴노아와 같은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은 혈당 수치를 조절하고 인슐린 민감성을 향상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다낭성 난소 증후군 예방이 중요하다

     

    다낭성 난소 증후군은 임신을 더 어렵게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임신을 원하는 여성분이라면 불임 관련 전문병원에서 진찰을 받는 것을 고려해 보셔야 합니다. 다낭성 난소 증후군은 매우 복잡한 질환이며 여러 가지 치료가 필요할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오늘은 여성의 임신에 치명적일 수 있는 질환인 다낭성 난소 증후군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증상이 조금이라도 느껴진다고 생각되시면 꼭 가까운 병원에 방문해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식단조절과 가벼운 운동을 꾸준히 해주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

    핑크선인장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