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J O Y

설암 초기 증상, 원인, 치료법 완벽정리

by 핑크선인장 2023. 1. 28.

목차

    최근, 미스터트롯 출연자인 가수 정미애 씨의 소식이 전해지면서 많은 분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는데요. 굉장한 실력파 트로트 가수였던 그녀가 알고 보니 "설암"이라는 병을 얻어 혀의 3분의 1을 절제했다는 소식 때문입니다. 그로 인해 현재 설암이라는 병에 대해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갖게 되었는데요, 오늘은 설암의 초기 증상과 원인 치료법까지!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설암은무엇인가
    설암은무엇인가

    설암이란 무엇인가.

    설암은 혀의 세포에서 발생하는 암의 일종입니다. 혀의 어느 부분에서나 발생할 수 있지만, 가장 일반적으로 혀의 측면이나 기저부에서 발생한다고 합니다. 설암, 혀암의 증상으로는 아물지 않는 혀의 통증이나 병변, 삼키기 곤란함, 혀의 생김새나 느낌의 변화 등이 있습니다. 설암의 치료 방법에는 수술, 방사선 치료, 화학 요법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더 나은 치료 결과를 위해서는 질병을 조기에 발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설암
    설암

     

    ▶  설암의 초기증상은?

    설암의 초기증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조기에 발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병인 만큼, 꼼꼼히 확인해봐야겠습니다.

     

    1. 2주 이내에 낫지 않는 혀의 통증이나 병변 통증 또는 삼키기 어려움 혀의 통증 또는 저림

    2. 혀에 있는 빨간색 또는 흰색 패치 혀가 붓거나 두꺼워짐

    3. 설명할 수 없는 혀의 출혈

    4. 설명할 수 없는 체중 감소와 음성 변화 또는 쉰 목소리

    5. 목에 무언가가 걸린 느낌 목의 혹이나 덩어리.

    6. 삼키기 힘든 고통

    7. 혀의 붉은 반점 또는 흰 반점

    8. 혀의 저림 또는 따끔거림

     

    그러나 이러한 증상들은 다른 질환들에 의해서도 발생할 수 있고, 설암은 상대적으로 드물다는 것을 주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설암
    설암

    ▶ 설암의 원인은?

    구강암으로도 알려진 설암은 담배 흡연, 알코올의 과다한 섭취, HPV(인간유두종바이러스) 감염, 과일과 채소 섭취가 적은 식단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다른 위험 요인으로는 햇빛에 노출되는 것(입술암의 경우), 나이(나이가 들수록 위험이 증가함), 구강암 가족력 등이 있습니다.

     

    설암설암
    설암

    ▶ 설암의 치료법은 무엇인가?

    설암의 치료는 일반적으로 수술, 방사선 치료, 화학 요법의 조합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인 치료 계획은 암의 단계와 위치, 그리고 환자의 전반적인 건강에 따라 달라지는 것이라고 합니다.

     

    초기 설암의 가장 일반적인 치료법은 수술입니다. 수술의 목표는 암 조직을 제거하는 동시에 가능한 한 건강한 조직을 보존하는 것입니다. 종양의 크기와 위치에 따라, 수술은 혀의 일부 또는 전부와 근처 림프절을 제거하는 것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 혀의 재건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방사선 치료는 종종 설암의 더 진행된 단계를 치료하기 위해 수술과 함께 사용되거나, 수술을 받을 수 없는 환자들을 위한 대체 치료로 사용됩니다. 방사선 치료 동안, 고에너지 빔은 암세포를 죽이기 위해 암 조직을 향합니다.

     

    화학요법 또한 설암을 치료하는 데 사용됩니다. 화학 요법 약물은 일반적으로 정맥 주사로 투여되며, 빠르게 분열하는 암세포를 죽이면서 작용합니다. 단독으로 또는 방사선 치료와 함께 사용할 수 있습니다.

     

    치료 후, 설암 환자는 일반적으로 재발 징후가 있는지 면밀히 관찰됩니다. 암이 재발하지 않도록 정기적인 검진, 영상검사 등이 사후관리에 포함될 수 있습니다. 설암의 치료 계획은 매우 개별화되어 있으며 환자의 구체적인 상황에 따라 달라질 것이라는 점에 주목하는 것이 중요하며, 경험이 풍부한 종양 전문의나 두경부 외과의사와 치료 방법에 대해 논의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설암
    설암

    ▶ 설암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은?

    설암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구강위생을 청결하게 잘하고, 담배와 관련된 제품들의 사용과 과도한 알코올 섭취를 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게다가, 치과의사나 구강 건강 전문가와 정기적인 검진을 받는 것이 중요한데, 그들은 잠재적인 문제를 조기에 발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통증이나 변색 등 혀의 변화를 잘 알고 의료진의 검진을 받는 것도 중요합니다. 다양한 과일과 채소를 곁들인 건강한 식단은 암의 위험을 줄이는데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설암예방_꾸준한운동설암예방_꾸준한운동
    설암예방_꾸준한운동

     

    정기적인 검진과, 청결한 구강 위생 관리를 꾸준하게 하여야 설암의 위험에서 멀어질 수 있는 것 같습니다. 몇 번이고 말해도 지나침이 없는 꾸준한 운동과 섬유질이 포함된 식단은 필수겠지요! 내 건강은 내가 지켜야 하는 법. 철저한 건강관리로 암이란 큰 병을 얻지 않도록 조심해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핑크선인장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