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J O Y

혓바늘 없애는 법, 원인, 확실한 예방방법 완벽분석

by 핑크선인장 2023. 1. 30.

목차

    혀에서 큰 통증이 느껴지는 혓바늘이 돋아나는 경험은 누구나 있을 것입니다. 별거 아닌 단순한 상처라고 하기에는 생각보다 오랫동안 우리를 괴롭히는 통증. 한번 생기기 시작하면 자주 생겨나고 잘 없어지지도 않아서 큰 불편함을 느끼는 질환인데요, 특히나 음식섭취까지 힘들게 하여 여간 짜증 나는 질환이 아닐 수 없습니다. 오늘은 혓바늘은 대체 왜 생기는 건지, 그리고 빨리 혓바늘을 없애는 법은 무엇인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혓바늘
    혓바늘

    혓바늘 생기는 이유가 무엇일까?

    혓바늘이 생겨나는 이유에는 수많은 잠재적인 원인들이 있다고합니다. 일반적인 원인은 구내염, 홍반, 혀의 흰 반점을 유발할 수 있는 진균 감염인 구강 쓰라림과 혀나 입에 나타날 수 있는 작은 궤양들이 혀통증의 원인이 되는데요, 아래에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외상 또는 부상 : 혀를 깨물거나 혀를 씹는 경우, 또는 치과에서 시술시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감염 : 박테리아나 바이러스 감염은 혀에 염증과 통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3. 알레르기 : 특정 음식, 의약품 또는 치과 재료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은 혓바늘과 혀의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4. 영양 부족 : 철분이나 비타민 B12와 같은 특정한 비타민과 미네랄의 부족은 혀의 통증과 함께 또 다른 증상들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5. 신경학적 조건 : 특정 신경 질환 또한 혓바늘과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6. 암: 구강암은 혀의 통증을 유발할 수 있지만, 이는 아주 드문 경우입니다.

     

    일부 근본적인 원인은 치료가 필요할 수 있기 때문에 지속적이거나 심각한 혀의 통증을 겪고 있다면 의사나 치과의사에게 진찰을 받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혓바늘
    혓바늘

    ▶ 혓바늘 없애는 법은?

    근본적인 원인에 따라 혓바늘을 없애고 혀 통증을 완화하는 몇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소금물로 입안을 헹구어 줍니다. 이것은 염증을 줄이고 통증의 원인이 될 수 있는 박테리아를 죽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2. 맵거나 산성이거나 뜨거운 음식과 음료를 피해야합니다.

    3. 통증을 완화하기 위해 이부프로펜이나 아세트아미노펜과 같은 처방전 없이 살 수 있는 진통제를 약국에서 구매하여 섭취합니다.

    4. 통증을 마비시키기 위해 혓바늘이 생겨난 부위에 무감각 젤이나 연고를 발라줍니다.

    5. 구내염이 있는 경우에는 전용 약을 구입하여 발라줍니다.

     

    혓바늘

    ▶ 혓바늘 예방방법은?

    혓바늘과 혀 통증을 예방하기 위해 할 수 있는 몇 가지 단계가 있습니다

     

    1. 구강 위생을 잘 유지해야 합니다 : 치석과 박테리아를 제거하기 위해 하루에 두 번 이를 닦고 적어도 하루에 한 번은 꼭 치실 사용을 권장합니다. 세균과 박테리아를 없애기 위해 소독용 구강 세척제로 입을 헹구는 것도 좋습니다.

    2. 자극물을 피해야 합니다 : 혀를 자극할 수 있는 담배, 술, 매운 음식이나 산성 음식을 피해야 합니다.

    3. 혀를 촉촉하게 유지해야 합니다 : 입안이 건조하면 혀에 염증이 생길 수 있으므로, 물을 최대한 많이 마시고 무설탕 껌을 씹거나 무설탕 사탕으로 타액을 만들어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4. 혀를 깨물거나 긁는 것을 피해야 합니다 : 이로 인해 자극이 되어 상처가 생길 수 있습니다.

    5. 립밤이나 보습제를 사용해야 합니다 : 입술이 건조하거나 갈라진 경우 입술을 촉촉하게 유지하기 위해 립밤이나 보습제를 사용하면 좋습니다.

    6. 스트레스 관리: 스트레스는 몸에 염증을 일으키고 혀에 통증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요가, 명상 또는 심호흡과 같은 가벼운 운동으로 스트레스를 관리해 주는 것도 좋습니다.

     

    혓바늘

    ▶ 혓바늘과 동반되는 입냄새 없애는 방법은?

    혓바늘과 함께 입냄새가 동반되는 사례가 아주 많다고 합니다. 구취증으로도 알려진 입냄새는 구강 위생 불량, 특정 음식, 구강 건조 등의 다양한 요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구취를 없애기 위해 다음 단계들을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1. 규칙적으로 양치질과 치실 : 하루에 두 번 양치질을 하고 적어도 하루에 한 번 치실을 하는 것은 입 냄새를 유발할 수 있는 치태와 박테리아를 제거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2. 혀를 긁어라 : 혀 표면의 박테리아와 파편을 부드럽게 제거하기 위해 혀 긁는 도구나 칫솔을 사용하세요. 혀 클리너를 사용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3. 구강청결제를 사용 : 구강청결제로 입을 헹구는 것은 세균을 죽이고 호흡을 상쾌하게 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4. 수분을 유지하세요 : 물을 마시는 것은 구취를 유발할 수 있는 박테리아와 음식 입자를 씻어내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5. 입 냄새를 유발하는 음식을 피하세요 : 양파, 마늘, 그리고 매운 음식들은 입 냄새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6. 껌을 씹거나 구강 도움이 되는 사탕 섭취 : 껌을 씹거나 구강 청결 사탕을 먹으면 침 분비량을 증가시켜 호흡을 상쾌하게 할 수 있습니다.

    7. 흡연과 과도한 알코올 섭취를 피하세요 : 이러한 습관들은 입을 건조하게 하고 구취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8. 정기적인 치과 방문 : 정기적인 치과 검진은 구취를 유발할 수 있는 구강 건강 문제를 발견하고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9. 본인이 가진 질환들을 체크하세요 : 축농증, 산 역류, 당뇨병 등 특정 질환이 입냄새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만성 구취가 있는 경우 건강관리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혓바늘혓바늘
    혓바늘

    ▶ 구강 위생 청결로 혓바늘을 없애자

    구강 위생을 잘 실천하여 입안을 건강하고 깨끗하게 유지하는 것이 가장 좋은 혓바늘 없애는 방법이 아닐까 싶습니다. 오늘 포스팅의 내용들을 참고하시어 혓바늘의 고통으로부터 하루빨리 벗어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핑크선인장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