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J O Y

섬망 증상 & 섬망 뜻 완벽 분석

by 핑크선인장 2022. 12. 20.

목차

    연일 시청률 주가를 올리며 승승장구하고 있는 드라마가 있습니다. 바로 재벌집 막내아들인데요. 연기파 배우들의 열연으로 화제몰이를 하고 있으며, 그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요즘 관심을 갖게 된 병이 있습니다. 바로 섬망인데요. 섬망이란 무엇인지, 섬망 뜻은 무엇인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알고 계신 분들은 섬망 증상에 대해서도 많이들 궁금해하시고요. 오늘은 섬망에 대해 포스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섬망_뜻
    섬망_뜻

    섬망 뜻은 무엇인가?

    재벌집 막내아들에서 드라마의 주축을 이루는 인물로 나오는 진양철 회상이 보이는 증세가 바로 섬망 증상인데요. 섬망이란 지남력이라고 하는 사람과 장소 또는 날짜와 같은 것에 대한 정확한 인지와 인식이 잘 되지 않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질환 중에 하나입니다.

     

    알 수 없는 말들을 내뱉고 상황과 맞지 않는 이야기를 하며, 조금 전까지 함께 이야기 나눴던 내용들도 기억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오늘이 언제인지 날짜를 구별하지 못하고, 사람 얼굴을 봐도 누구인지 잘 못 알아보며 여기가 어디인지 장소도 잘 인지하지 못하는 것입니다. 그러다 보니 함께 동반하는 증상은 수면장애인데요, 수면장애를 동반하면서 공격적인 행동을 취하거나, 과하고 난폭한 모습을 보이며 집중력 저하와 같은 증상을 보이게 됩니다.

     

    인지기능이 떨어지게 되면서 전반적인 인지 장애와 정신병적인 장애가 나타나는 증상이 바로 섬망입니다.

     

    섬망_뜻
    섬망_뜻

     

    • 그렇다면, 이러한 섬망이라는 질환의 원인은 무엇일까요?

     

    섬망은 생각보다 굉장히 흔한 질환이라고 합니다. 병원 입원 환자들이 10% 정도가 흔하게 섬망 증상을 경험하기도 하고, 수술 후 특히 심하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나이가 지긋하신 노인에게서 많이 나타나는 질환이라고 하지요.

     

    또 섬망은 환청이나 환시와 같은 증상까지 나타나기도 합니다. 낮과 밤의 개념의 인지력이 사라지면서 밤에 자지 못하면서 증상이 더 심해지기도 합니다.

     

    섬망_뜻
    섬망_뜻

    섬망 증상은? 섬망과 치매는 다른가?

    섬망과 치매라고 불리는 알츠하이머는 전혀 다른 질환으로 구분되는데요. 섬망은 환자의 '주의력'에 대하나 장애가 있다고 한다면, 치매는 '기억력'에 장애가 있다는 다른 점이 있습니다. 섬망은 빠르게 치료하면 회복 가능성도 높다고 합니다.

     

    섬망은 주로 뇌종양이나 뇌손상 또는 뇌졸중과 같은 중추신경계에 이상이 있을 때 발병할 확률이 높습니다. 나이에 따라 증상에 차이가 나타나기도 합니다. 

     

    섬망_증상
    섬망_증상

     

    • 섬망의 치료 방법은 무엇인가?

    다행히 섬망은 빠르게 치료하면 회복이 가능한 질환으로 구분됩니다. 섬망은 증상이 갑작스럽게 빠르고 급하게 발생되지만, 그 원인이 조속히 치료되면 수일 내에 회복될 수 있습니다. 섬망이 발생된 원인을 빠르게 분석해서 원인을 조절하고 치료하는 것이 필요하겠습니다.

     

    섬망_증상
    섬망_증상

     

    섬망 증상을 보이는 환자에게 가장 좋은 치료방법은 약물치료를 사용하지 않은 것이지만, 약물치료 없이는 회복이 힘들다고 판된되는 경우, 제한적으로 약물을 사용하여 중요한 처치만 해야 합니다. 특히 환자의 치료를 위해서는 간병인이 아닌, 얼굴을 알아볼 수 있는 친구나 지인 가족들이 곁에서 자주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자주 눈을 맞추고 환자의 곁에서 환자를 안정시키기 위한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섬망_증상
    섬망_증상

     

    낮과 밤을 제대로 인지하지 못하므로, 질환자가 낮과 밤을 인지할 수 있도록 계속해서 옆에서 돕고 밤에 편히 잠들 수 있도록 마찬가지로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환자의 나이가 많을수록 섬망이 오랫동안 지속될 가능성이 높고 그만큼 개선되는데 속도가 더딥니다. 그러므로 노인에게서 섬망 증상이 보인다면 그 즉시 병원을 찾는 것이 좋겠습니다. 오늘은 진양철 회장으로 부터 시작되어 뜨거운 감자가 된 질환인 섬망 뜻과 섬망 증상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포스팅을 참고하시어 의문을 가지신 부분에 모쪼록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핑크선인장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