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J O Y

2023 실업급여 신청방법, 금액, 변경된 내용까지 완벽분석!

by 핑크선인장 2023. 8. 1.

목차

    안녕하세요! 오늘은 요즘 내용이 변경된다고하여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갖는 뜨거운 감자인, 실업급여의 신청 방법과 수급받을 수 있는 금액, 2023년도에 변경된 내용들까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실업급여

     

    실업급여를 받기 위한 필수 조건

    먼저, 실업급여를 받기 위해서는 해당 조건을 반드시 충족해야 합니다. 아래는 실업급여 신청을 위한 필수 조건들입니다

     

     

     

    ● 고용보험 가입

    4대보험(국민연금, 건강보험, 고용보험, 산재보험) 중 고용보험에 가입되어 있어야 합니다. 고용보험 미가입자는 실업급여를 받을 수 없습니다.

     

    ● 구직급여 수급 요건

    고용보험법 제40조에 따라 다음 조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이직일 이전 18개월간(초단시간 근로자의 경우 24개월) 피보험 단위 기간이 통산하여 180일 이상 근무한 것.
     근로의 의사와 능력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취업(영리를 목적으로 사업을 영위하는 경우 포함)을 하지 못한 상태에 있어야 함.
     재취업을 위한 노력을 적극적으로 해야 함.
     이직 사유가 비자발적인 사유일 것. (이직은 근로계약의 종료를 의미하며, 사직이나 해고와 같은 퇴사, 근로자 본인의 사망 등을 포함)

     위의 두 가지 조건을 모두 만족해야만 실업급여(구직급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실업급여실업급여

    ※ 이전과 다르게 변경된 실업급여 조건은 무엇일까?▼

     

    실업급여 조건 어떻게 바뀌는가? 완벽분석!

    2023년 실업급여에 대한 내용을 전체적으로 변경하겠다는 뉴스덕분에 많은 분들이 그 변경 내용에 대해 궁금해하고 있으실텐데요, 오늘은 기존의 실업급여 조건과 함께 변경된 내용을 확인하고,

    abundancehippo.com

     

    실업급여 신청 절차

    그렇다면 이제 실제 실업급여를 신청하기 위해 필요한 절차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볼까요? 절차는 다소 번거로워 보일 수 있지만, 하나하나 차근차근 따라하시면 어렵지 않습니다.

     

     

     

    1. 이직 확인서 처리 여부 확인

    먼저 본인의 이직이 공식적으로 확인되었는지 고용보험 홈페이지에서 이직 확인서 처리 상태를 확인합니다.

     

    2. 피보험자격 상실 및 이직 신고 처리 상태 확인

    사업장에서 제출한 피보험자격 상실 신고서와 이직 확인서가 근로복지공단에서 승인되었는지 확인합니다.

     

    3. 워크넷 구직등록

    이직 확인서와 상실 신고서 처리가 확인되면, "워크넷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구직등록을 진행합니다. 이력서에 희망 직종을 신중하게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 온라인 교육 완료

    구직 등록 후, "수급자격 신청자 온라인 교육"을 신청하여 온라인 교육 동영상을 시청합니다. 강의를 반드시 완료해야 신청서를 제출할 수 있습니다.

     

    5. 수급자격 신청서 인터넷 제출

    강의 수강을 완료한 후, "수급자격 신청서 인터넷 사전 제출"을 진행하고 본인 주소지 관할 고용복지플러스센터에 방문 일자를 선택합니다.

     

    6. 방문하여 신청서 제출

    온라인으로 제출한 신청서를 꼭 본인 주소지 관할 고용복지플러스센터에 방문하여, 본인 확인과 실업 신고 절차를 거쳐야 신청 절차가 완료됩니다. (방문일 = 수급자격 신청일) 이렇게 모든 절차를 완료하면 드디어 구직급여 신청이 끝이 납니다.

     

    실업급여를 지급받기 위해서는 일정한 절차를 따라야 하지만, 이런 절차들을 거쳐야 재취업을 위한 여러가지 도움들과 함께, 실업급여까지 수급할 수 있겠죠?

    실업급여

     

    실업급여 금액

    그렇다면, 이러한 절차를 거쳐서 받게되는 실업급여의 금액은 얼마나될까요? 수급하게 되는 실업급여의 금액은 어떻게 계산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23년 기준으로 실업급여를 신청하게 되면, 지급액은 직전 받았던 평균 임금의 60%로 계산됩니다. 이는 고용보험에 가입한 근로자들이 그동안 지급 받았던 임금의 일부를 실업급여로 받게 되는 것입니다.

    실업급여실업급여

    그렇다면 최소 금액과 최대 금액은 어떻게 결정될까요? 일일 최대 지급액은 6만6천원으로 정해져 있으며, 계산된 금액이 최저임금의 80%에 미치지 못할 경우에는 하한액인 6만1,568원으로 지급됩니다.

    예를들어, 만약 근로자 A가 직전에 받았던 월급이 200만원이었다고 가정해보면, 이 금액의 60%를 계산하면 120만원이 됩니다. 그리고 이 금액을 일수로 나누어 일일 최대 지급액인 6만6천원과 비교하여 하한액인 6만1,568원보다 높은지 낮은지를 판단합니다. 따라서 6만6천원보다 낮은 경우 6만1,568원을 실제로 지급받게 됩니다.

    실업급여는 근로자의 일과 지난 임금에 따라 다양한 금액으로 지원되며, 최저임금의 일정 비율을 기준으로 계산되기 때문에 근로자 개개인의 상황에 따라 다르게 적용됩니다. 이를 고려하여 재정 상태를 파악하고 적절한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도록 본인이 스스로 노력해야 합니다.

    실업급여

     

    실업급여를 받는 기간

    실업급여를 받는 기간도 중요한 부분입니다. 실업급여 수급기간은 최소 120일에서 최대 270일로 결정되며, 신청자의 개인적인 상황과 구직 활동에 따라 지급 기간이 달라집니다. 따라서 실업급여를 신청할 때는 수급기간에 대한 정보도 자세히 확인하고 준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실업급여

     

    오늘은 2023년 실업급여 신청방법과 금액, 받는 기간까지 꼼꼼하게 알아봤습니다. 실업급여는 근로자들에게 긴급한 재정 지원을 제공하는 중요한 제도입니다. 하지만 이를 신청하려면 정확한 조건과 신청 절차를 따라야 하며, 지급액과 수급기간 등을 자세히 알아두어야 합니다.

     

    오늘 저의 포스팅을 통해, 어려운 상황에서도 실질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기를 바라며 글을 마무리하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알뜰교통카드 사용법과 신청방법, 혜택 알아보기

    늘어만 나는 교통비로 인하여 갈수록 부담이 많이 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택비비도 인상하여 택시 타기가 무서울 정도입니다. 그래서 대중교통의 소중함을 다시 느끼게 되는데, 대중교통을

    cucuhappy.tistory.com

     

    정년퇴직 실업급여 조건, 금액, 지급기간 핵심정리

    정년퇴직한 경우에도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는지 궁금한 사람들이 많습니다. 실업급여는 고용보험에 가입한 근로자가 자발적으로 퇴직하지 않고도 실직 상태가 되었을 때, 구직활동 기간 동안

    cucuhappy.tistory.com

     

    숨은 보험금 찾기 꿀팁(feat.내보험찾아줌)

    현재 기준 금리와 함께 물가가 꾸준히 상승하고 있어서 가계를 꾸리는 데에 많이 힘든 상황입니다. 지속된 물가 상승으로 월급은 그대로인데 지출이 증가하는 상황에서 급여를 늘릴 수 없다면,

    cucuhappy.tistory.com

     

    에어컨 전기세 절약 방법 꿀팁! 요금 계산은 어떻게?

    무더운 더위가 기승을 부리기 시작했습니다. 여름철, 후덥지근한 더운 날뿐만아니라, 장마철 꿉꿉한 날씨에도 꼭 필요한 필수템! 바로 에어컨! 점차 에어컨을 틀어야 하는 시간이 늘어나고 있습

    abundancehippo.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