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연말정산 소득공제 꿀팁과 변경된 제도 총정리

by 핑크선인장 2024. 1. 2.

목차

    연말정산은 우리의 한 해 동안의 소득과 지출을 정리하여 적절한 세금을 계산하고, 필요한 경우 환급을 받는 중요한 과정입니다.

     

    오늘은 이러한 연말정산을 더욱 효과적으로 준비할 수 있도록 도와줄 연말정산 소득공제 꿀팁과 최근에 변경된 제도들을 총정리해보고자 합니다. 세금을 조금이라도 더 절약하고 싶으신 분들이라면 이번 포스팅에 주목해주시기 바랍니다.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 바로가기

     

    연말정산 개념과 미리보기

    ✅소득공제와 세액공제 이해하기

    ▶소득공제는 세금 계산 시 공제되어 실제 과세되는 소득을 줄입니다. 즉, 당신의 수입에서 일정 부분을 빼고 그 나머지에만 세금을 매깁니다.

     

    ▶세액공제는 최종적으로 납부해야 할 세금에서 직접 차감됩니다. 이를 통해 내야 할 세금의 액수 자체가 줄어듭니다.

    홈택스를 이용한 연말정산 미리보기

     

    홈텍스 연말정산 미리보기

    홈택스에 접속하여 로그인한 후, '연말정산 미리보기' 를 확인할 수 있는데 1월부터 9월까지 사용한 신용카드 금액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연말정산 환급금 미리보기

     

    연말정산연말정산연말정산

    올해부터 변경된 제도

    1. 고향사랑 기부금 신설

    10만원 이하의 기부금은 지방세를 포함해 전액 세액공제가 가능합니다. 10만원을 초과하는 기부금에 대해서는 15%를 세액공제 받을 수 있으며, 이는 최대 500만원까지의 기부금에 대해 적용됩니다.

     

    2. 신용카드 소득공제에서의 변화

    7월 1일 이후 지출한 영화관람료는 문화비 소득공제에 포함됩니다. 대중교통 사용분에 대한 공제율이 40%에서 80%로 상향 조정되었습니다. 

     

    3. 중소기업 취업자에 대한 소득세 감면액 상향

    연간 소득세 감면액이 150만원에서 200만원으로 상향 조정되었습니다. 

     

    4. 연금계좌의 공제한도 상향

    개인연금저축의 경우, 기존 연 400만원에서 600만원으로 공제 한도가 상향되었으며 퇴직연금(IRP)를 포함한 총 공제 한도는 700만원에서 900만원으로 증가했습니다.

     

    5. 월세 세액공제 대상 주택의 기준시가 상향

    월세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는 주택의 기준시가가 기존 3억원에서 4억원으로 상향되었습니다.

     

    6. 주택자금 특별소득공제

    청약저축에 납입한 금액의 40%까지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으며, 납입액은 월 20만원까지 최대 한도로 인정됩니다. 이 제도는 청약저축을 통해 주택 마련을 준비하는 이들에게 큰 도움이 됩니다.

    연말정산연말정산연말정산

     

    연말정산 소득공제 꿀팁

    신용, 체크카드 소득공제 활용 팁

    ▶소득공제 조건 이해하기

    연간 총 소득의 25% 이상을 카드(신용카드, 체크카드, 현금영수증)로 사용해야 초과분에 대해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때, 신용카드는 15%, 체크카드와 현금영수증은 30%의 공제율을 적용받습니다. 따라서 가능하면 체크카드나 현금영수증 사용이 더 많은 공제를 받는 방법입니다.

     

    연말 소비전략

    만약 9월이나 10월까지의 사용 금액이 이미 연소득의 25%를 초과했다면, 연말까지는 체크카드나 현금으로 지출하는 것이 더 많은 공제를 받을 수 있는 전략입니다. 이는 체크카드나 현금영수증이 신용카드보다 높은 공제율을 가지기 때문입니다.

    연말정산연말정산연말정산

     

    연말정산 세액공재 꿀팁

    1. 고향 사랑 기부금 세액공제

    지방자치단체에 기부한 금액에 대해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10만원 이하의 기부금은 지방세를 포함해 전액 세액공제가 가능하며, 10만원을 초과하는 경우에는 15%가 세액공제되며, 이는 최대 500만원까지의 기부금에 대해 적용됩니다.

     

    2. 월세 세액공제 신청 방법

    연소득 7천만원 이하의 무주택 세대주는 월세액의 10~12%를 세액공제 받을 수 있으며, 연소득에 따라 차등 적용됩니다. 세액공제를 받기 위해선 임대차 계약서, 월세 납부 증명 서류, 주민등록등본 등이 필요하며, 전입신고가 완료되어야 합니다. 홈택스를 통해 신청이 가능합니다.

     

    3. 학자금대출 상환 후 추가 세액공제 받기

    대학 등록금, 입학금 외에도 학자금 대출의 원리금 상환액에 대해 전액의 12%를 세액공제 받을 수 있습니다.

     

    4. 의료비 특별 세액공제 및 전략

    본인 및 가족의 1년간 의료비 지출이 총 급여의 3%를 초과하는 경우, 초과분의 15%를 세액공제로 받을 수 있습니다. 이때, 비급여 항목이나 미용 목적의 수술 비용은 제외됩니다. 가족 구성원 중 소득이 가장 낮은 사람 명의로 지출을 집중하는 것이 좋은 전략이 될 수 있습니다.

     

    5. 연금저축펀드 세액공제

    연금저축펀드에 납입하는 금액은 최대 600만원까지 연 16.5%를 세액공제 받을 수 있습니다. 이는 노후 자금 마련을 위한 저축을 장려하기 위한 제도로, 장기적인 노후 준비에 큰 도움이 됩니다. 단, 중도 해지 시에는 공제받은 세액을 반환해야 할 수 있으므로, 장기적인 계획을 가지고 접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연말정산연말정산연말정산

     

    맺음말

    오늘 알아본 연말정산 소득공제 꿀팁과 바뀐 제도들이 여러분의 세금 절약에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연말정산은 복잡하고 어려울 수 있지만, 조금만 준비를 철저히 한다면 놓치기 쉬운 혜택들을 더 많이 받을 수 있습니다. 각자의 상황에 맞게 정보를 잘 활용하여 현명하게 절세하는 한 해가 되시길 바랍니다.

    연말정산연말정산연말정산

     

    <함께 보면 좋은글>

     

    2024 띠와 삼재띠 신년운세 무료로 보는법 총정리

    2024년의 새로운 해가 다시 시작합니다. 이번해는 용띠의 해입니다. 새로운 변화의 바람과 에너지가 가득하여, 우리 모두에게 좋은 기회가 찾아올 것입니다. 하지만, 옛날부터 전해오는 삼재띠도

    abundancehippo.com

     

    실업급여 조건 어떻게 바뀌는가? 완벽분석!

    2023년 실업급여에 대한 내용을 전체적으로 변경하겠다는 뉴스덕분에 많은 분들이 그 변경 내용에 대해 궁금해하고 있으실텐데요, 오늘은 기존의 실업급여 조건과 함께 변경된 내용을 확인하고,

    abundancehippo.com

     

    임신초기 아랫배 통증 느껴지는 이유는?

    임신 초기에 나타나는 가장 큰 현상으로는 아랫배, 복부쪽의 기분나쁜 통증이 시작된다는 것입니다. 오늘은 임신 초기 아랫배 통증이 느껴지는 이유와 언제까지 그 통증이 지속되는지, 언제 사

    abundancehippo.com

     

    코골이 고치는 법 - 완벽하게 분석!

    현대인들이 겪는 고질병 중에 하나인 코골이. 본인도 괴롭지만 함께 살고 있는 가족이나 배우자들까지도 괴롭게 하는 무서운 병인데요. 물론 본인은 전혀 알지 못해서 가족들이 더 고통스러운

    abundancehippo.com

     

    반응형

    댓글